티스토리 뷰
Q1. 프로젝트를 소개해 주세요.
포텐데이에서 AI 기반 다이어트 레시피 플랫폼 Dayum 을 개발하는데 참여했다!
Dayum 은 사진과 텍스트를 활용해 음식의 재료와 영양소를 자동으로 분석해 칼로리 및 단백질, 탄수화물, 지방 등 레시피 속 영양 정보를 자동으로 계산해주는 서비스다.
사용자는 영상을 통해 간단하게 다이어트 레시피를 기록할 수 있고, 이를 바탕으로 단순히 ‘칼로리 계산기’ 를 넘어, 20~30대가 꾸준히 기록하며 자연스럽게 건강한 식습관을 형성하도록 돕고자 했다. 또한 SNS 친화적인 디자인과 공유 기능을 고려해, 기록이 일기처럼 쌓이고 경험이 콘텐츠로 확장될 수 있도록 기획된 종합 다이어트 플랫폼이라고 할 수 있다.
Q2. NCloud 에서 어떤 서비스를 활용하셨나요?
1. Server
Dayum 의 API 서버와 AI Agent 를 실행시키기 위한 Server 로써 활용
2. Object Storage
사용자가 업로드한 사진, 릴스 영상 등의 정적 데이터를 보관하기 위한 Storage 로써 활용
3. CLOVA OCR & Speech
사용자가 다이어트 레시피 영상을 업로드시 해당 영상에 포함된 자막 및 대본으로부터 식재료를 추출하기 위해 활용
4. CLOVA Studio
Dayum 에서 제공하는 대화형 AI Agent 속 LLM 으로써 활용
CLOVA Studio 의 Function Calling, Structured Output 와 같은 기능을 활용해 다양한 Sub-Agent 를 아래와 같이 구성해 활용
- Planner(Host) Agent : 사용자 메시지를 분석해 가지고있는 Sub-Agent 를 어떤 순서로 사용해야할지 계획을 세움
- DietRecipe Recommendation Agent :
- Extract Ingredient Agent :
- Guardrail Agent :
- SmallTalk Agent :
Multi-Agent 기반의 AI Agent 로써 사용자 요청을 처리하기 위한 계획을 세우고, 처리해나가는 모든 과정에서의 LLM 을 CLOVA Studio 의 HCX-005, HCX-007 모델을 활용
Q3. Ncloud 사용 중 특히 만족했던 점과, 아쉬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한국어 친화적인 서비스일 뿐만 아니라, 사용자 입장에서 높은 편의성을 제공하기위한 UX 가 만들어져있어 모든 서비스를 처음 사용함에도 공식문서만으로 어려움없이 사용할 수 있었다.
AWS, GCP 등에 비해 비용적인 측면에서 조금 더 부담되는 아쉬움이 있었지만, 높은 편의성을 기반으로 빠르게 개발/운영해야하는 상황에서 활용하기 매우 좋은 클라우드 서비스라고 생각한다.
Q4. Green Developers 프로그램 참여 소감 말씀 부탁 드립니다.
포텐데이를 통해 해커톤 형식의 프로젝트를 진행했고, 그 과정에서 NCloud 의 다양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국내 AI Service 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매우 큰 계기가 되었고 앞으로 업무에 있어서도 다양한 아이디어에서 활용해볼수 있을거라 기대한다. 특히 현재 AI Agent 기반 어플리케이션이 계속해서 쏟아지고있는 지금 Green Developers 프로그램을 통해 좋은 경험을 싿고가는 점에 있어 감사를 표하고싶다!
Q5. 마지막 한 말씀 부탁 드립니다.
지속적으로 AI 기반 서비스에 대한 경험을 쌓아가고싶은 지금 좋은 기회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하게되어 좋았다!